국내여행/경상남도

함양 가볼만한곳 여행코스 인기여행지 BEST 10 관광명소 추천 (+경남)

마루한잎 2022. 8. 1. 22:53
반응형
반응형

소도시 낭만 여행, 경남 함양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 함양군 여행 갈때 참고하기 좋은

경남 함양 가볼만한곳, 관광명소 BEST 10곳 인기여행지 장소들을 소개할게요 !


(남계서원 상림공원 거연정  선비문화탐방로서암정사 개평한옥마을 지안재 함양대봉산휴양밸리 용유담 용추사)

 

 

경남 함양군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인 상림공원이 있는데  가을이 되면 오솔길이 단풍으로 거리를 물들여 경치가 유명합니다.  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개평한옥마을은 다양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여행하기에 좋다. 척화비와 만세기념비 등 역사가 담긴 볼거리도들도 있고, 칠선계곡을 마주하고 있는 서암정사는 '지리산에 펼쳐진 화엄의 세계'란 별칭처럼 장엄한 모습의 마애불들을 볼 수 있는 도시입니다. 


1. 남계서원

남계서원
남계서원

 

남계서원은 경상남도 함양에 있는 서원이다. 고려 중기에 평장사(平章事)를 지낸 영헌공(英憲公) 김지대(金之岱)의 충효쌍수의 위업을 숭상하기 위해 1704년(숙종 30)에 청도고을 사림의 중론으로 건립했다. 

 

이 서원은 소수서원에 이어 두 번째로 창건된 사찰로 고종 5년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 때 철거되지 않고 존속한 서원 47개 중 하나다. 2019년 7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 상림공원

 

상림공원은 통일신라 말에 조성된

상림공원
상림공원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림이며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기 위한 피서지로의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와 자연을 배울 수 있다. 

 봄의 신록, 여름의 녹음,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 등 사철을 통하여 그 절경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여름철 상림은 숲속 나무 들로 도심 속의 신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상림의 숲 속에 조성되어 있는 오솔길도 조성되어 있다. 함화루, 사운정, 초선정, 화수정 등 정자와 최치원 신도비, 만세기념비, 척화비, 역대군수, 현감선정비군 등의 비석, 이은리 석불, 다볕당 등 볼거리도 다양하다.

 

또한, 상림에는 120여 종의 낙엽활엽수가 1.6km의 둑을 따라  조성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원으로도 좋은 곳이다.

 

 


3. 거연정

거연정
거연정

 

거연정은 화림동계곡 최고의 선경이라 칭송 받는다. 자연 속에서 살고 싶어하는 옛 선비의 마음을 표현한 이름 그대로의 절경이 펼쳐지는 곳이다. 거연정은 정자에서 내려다보는 풍경보다 건너편에서 지긋이 바라보는 전경이 훨씬 아름답다고 유명하다. 

 

강 가운데 바위 위에 수 백년 동안 모진 풍파를 견뎌낸 거연정의 자태 역시 신비롭다. 옛 선비들은 정자 앞을 흐르는 물을 가리켜 방화수류천이라 불렀다 한다. 거연정은 주변 군자정 동호정 농월정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4. 선비문화탐방로

선비문화탐방로
선비문화탐방로

선비문화탐방로는 화림동계곡의 비경을 엮어 만든 길로 옛 선비들의 풍류를 느낄 수 있다. 옛 선비들이 특별히 사랑했던 곳으로 거연정, 군자정, 동호정, 농월정 등 정자들이 이어진다. 여덟 개의 못과 여덟 개의 정자가 있다 해서 ‘팔담팔정' 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화림동계곡은 짙은 숲과 맑은 계곡, 단아한 정자가 어우러져 걸음마다 한 폭의 산수화가 펼쳐진다. 

 

 

 

 


5. 서암정사

서암정사
서암정사

서암정사는 계곡과 사찰이 어울어진 곳이다. 서암정사는 지리산 산맥 위에 앉아 천왕봉을 멀리 바라보고, 한국의 3대 계곡으로 유명한 칠선계곡을 마주하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서암정사의 중심은 불경속 극락세계의 장엄함을 바윗굴 속에 재연해놓은 극락전 석굴법당이다.

 

서암정사는 온 도량이 불교의 화엄세계를 상징하는 갖가지 장엄한 마애불로 채워져 있다. 

 

 


6. 개평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은 지은지 100여 년이 넘는 크고 작은 한옥 60여 채가 자리 잡고 있는 전통적인 마을이다. 

 

특히 한옥마을 내부 중  '일두고택'은 명당지로 소문나 있다. TV드라마 ''토지''에서 최참판댁의 촬영 장소로 알려진 곳이다.전형적인 경상도의 양반집 형태로  대문을 비롯하여, 행랑채, 사랑채, 안채, 곳간, 별당, 사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7. 지안재

지안재
지안재

지안재는 함양 최고의 명소로 스릴 넘치고 아름다운 S라인 구불구불한 길로 유명하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꼽힐 만큼 진 곳으로 지안재는 드라이브를 하는 것보다 잠시 멈춰서 감상하는 것이 훨씬 좋다.

 

 

 


8. 함양대봉산휴양밸리

함양대봉산휴양밸리
함양대봉산휴양밸리

함양대봉산휴양밸리는 공기 좋고 경치 좋기로 소문난 곳에 자리잡은 관광지다. 

 

모노레일과 짚라인,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시설과 캠핑시설, 자연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산림욕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많은 관광객의 사랑을 받고 있는 관광 명소이다.

 

 

 


9. 용유담

용유담
용유담

용유담은 화강암으로 된 기암괴석이 장관을 연출하는 풍경 맛집이다. 용유담은  지리산의 아름다운 계곡들에서 흘러내린 맑은 물이 합류된다.깨끗한 물이 용유담에 이르러 천지폭포의 쏟아지는 소리를 비롯하여 장방형의 평평한 호수를 이루게 된다.

 

화강암으로 된 기암괴석이 첩첩이 쌓인 험준한 봉우리는 용이 하늘로 날아 올라가는 형상으로 보여진다. 용유담은 최근 강변에 울창하던 숲이 적어지고 옛날만큼 풍경가 아름답지 않지만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있다. 

 

 


10. 용추사

용추사

용추사는 신라 소지왕 9년(487)에 각연대사가 창건한 옛 장수사와 4대 부속 암자중에서 현존하는 유일한 사찰이다. 6.25전쟁 때 소실되었다가 옛터의 복원을 추진하여 1959년 재건했다.

주변 경관이 수려한 자연속에 있고 옛 장수사의 흔적을 간직한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54호인 『덕유산 장수사 조계문』을 비롯한 많은 문화재가 보존 되어 있다. 

또한 주변 관광지로는 용추사 뒤편 용추계곡 상류에는 기백산군립공원과 용추자연휴양림이 있고 서북쪽 산 정상에는 황석산성(사적 제322호)가 있다.

 

 

 


지금까지 경남 함양 가볼만한곳 여행지 BEST 10 관광명소를 소개해드렸는데요 :)

 

여행 가실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행복한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반응형